콘텐츠목차

불암산성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717
한자 佛岩山城
영어의미역 Bulam Sanseong Mountain Fortress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 불암산
집필자 서정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성곽|산성|토성
양식 테뫼식
높이 1m
길이 약 700m
둘레 약 700m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 불암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불암산에 있는 시대 미상의 산성.

[위치]

강경읍의 북쪽으로 금강의 지류인 논산천(論山川)이 동에서 서로 흘러 금강에 유입된다. 논산천을 건너 금강 본류를 타고 북쪽으로 2㎞ 정도 올라가면 해발 60m의 나지막한 독립 구릉인 불암산이 나타난다. 불암산성불암산의 정상부에 위치한다.

[형태]

불암산성은 산 정상부의 능선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길게 축조된 테뫼식 산성이다. 성벽은 동벽과 북벽이 비교적 잘 남아 있으며, 길이가 약 360m 정도 확인된다. 서쪽과 남쪽은 성벽의 흔적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지형상 정상부의 능선을 따라 성벽을 축성한 것으로 생각된다. 전체 성벽의 둘레는 이 부분까지 합하면 약 700m에 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성벽의 축조 방법은 내부를 삭토해서 토루를 쌓아 올린 것으로 보인다. 성 내부에서는 성문이나 건물지, 우물터 등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는다.

[현황]

불암산성은 현재 성벽의 대부분이 이미 붕괴된 상태이며, 산성과 관련된 부대시설도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주변에서 백제시대로 추정되는 경질 토기편이 확인된다.

[의의와 평가]

논산의 산성은 동부 지역에 높고 험준한 산봉(山峰)에 자리하고 있는 반면에 서부 지역에는 나지막한 구릉 위에 자리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불암산성은 서부 지역에 속한 산성으로 금강과 접해 있고 드넓은 논강평야를 끼고 있는 점으로 보아 금강의 방비와 관련되어 축조된 것으로 보인다. 산성에 대한 정확한 축조 시기와 성격은 발굴 조사를 기다려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