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1012
한자 李森將軍古宅
영어의미역 General Yi Sam's Old House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주곡리 5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회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택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주곡리 51 지도보기
소유자 이재명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민속자료 제7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1월 31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주곡리에 있는 조선 후기 무신 이삼이 지은 고택.

[개설]

이삼 장군 고택은 1727년(영조 3) 이삼이 훈련대장으로 있을 당시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영조로부터 2등공신 함은군에 피봉되고, 건립비를 하사받음에 따라 지은 조선 후기 상류 주택이다. 1985년 충청남도에서 안채와 사랑채를 민속자료 제7호로 지정하였다.

[위치]

국도 23호선 노성면 나들목을 통해 지방도 645호선으로 들어가면 부적면 방향으로 약 1㎞ 지점에 주곡리 마을 진입로가 있다. 마을 진입로를 따라 500m 정도 가면 고택에 이르게 된다.

[변천]

1727년 초축된 주택으로 1985년 문화재로 지정, 수차례 보수 공사를 하였고, 1997년에 문간채 등을 개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형태]

이삼 장군 고택은 ㄱ자형 사랑채와 ㄷ자형 안채를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ㅁ자형의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안채는 정면 5칸에 측면 1칸 반으로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 안방, 윗방 오른쪽에 건넌방을 두었다. 안채로 들어가는 중문을 대문에서 곧장 보이게 배치하여 기존의 채 나눔이 엄격하던 양반집과 조금 다른 동선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개 솟을대문과 행랑채는 사랑채 정면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나 이삼 장군 고택의 경우, 대지의 조건 및 사랑채에서 바라보는 풍광 등을 고려하여 솟을대문을 사랑채 측면에 배치하였다.

사랑채는 방 2칸, 마루 1칸의 소규모로 소박하고, 기둥과 서까래 등 구조재는 물론 누마루 난간도 양반집보다는 민가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안채는 사랑보다는 품위 있게 정면에 대청마루를 설치하고 양쪽에 안방과 건넌방을 들였다. 안방은 2칸 크기의 방 두 개로 구성했는데 이 역시 다른 지방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이다. 사당은 이삼 장군 고택에서 가장 높은 장소인 안채의 동북쪽에 있는데,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축물로 전퇴를 두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