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985
한자 尹拯家-遺品
영어의미역 Keepsakes from Yun Jeung and His Family
분야 역사/전통 시대,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306[노성산성길 50]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효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의생활 관련 유물
제작시기/일시 17~18세기
제작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소장처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306[노성산성길 50]지도보기
소유자 윤경식
문화재 지정번호 중요민속문화재 제22호
문화재 지정일 1970년 12월 29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에 있는 조선 후기 파평윤씨 노종파 윤증가에서 사용했던 물건들과 문중에 전해 내려오는 유물.

[개설]

명재(明齋) 윤증(尹拯, 1629~1714)은 조선 숙종 때의 학자로 성리학과 예학에 밝고 학업과 행실이 뛰어났다. 조정에 천거되어 여러 관직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마다하고 논산군 이산에 머물며 학문 연구와 후진 교육에 힘썼다. 1970년 12월 29일 중요민속문화재 제22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윤증의 유품은 상투관 한 개, 빗 한 개, 빗치개 한 개, 살쩍밀이(망건 쓸 때 귀밑머리를 망건 밑으로 밀어 넣는 용구) 한 개, 가죽신(장화) 한 켤레, 가죽신(단화) 한 짝, 합죽선(合竹扇) 한 개, 백목화(白木靴: 국상에 신었던 하얀 신) 한 켤레, 지팡이 세 개 등이다.

종부(宗婦)의 전래품은 댕기가 부착된 다리[月子: 머리를 세 갈래로 땋아서 하나의 길고 굵은 다래를 만든 것] 한 개, 첩지(놋쇠로 만든 머리 치장용품) 한 개, 비녀 한 개 등이다. 이 밖에 겨울철 여성의 방한모인 아얌 등 복식류가 윤증선생 고택유봉 영당 등에 보관되어 있다. 1970년 12월 29일 중요민속문화재 제22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윤증가의 유품 윤증과 그의 후손들이 직접 사용하던 것들로 착용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유품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