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314
한자 灌燭寺拜禮石
영어의미역 Praying Stone of Gwanchoksa Templ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동 254[관촉로1번길 25]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조원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배례석
건립시기/연도 고려시대
높이 40㎝
길이 204㎝
너비 103㎝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동 254[관촉로1번길 25]지도보기
소유자 관촉사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3호
문화재 지정일 1976년 1월 8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동 관촉사에 있는 고려시대 석조물.

[개설]

배례석은 일반적으로 사찰의 탑이나 불상 앞에 있는데, 예배 때 예를 올리거나 의식집행, 혹은 의식에 사용되는 향로나 촛대 등의 용구를 놓기 위해 조성한 석조물이다.

[위치]

관촉사 배례석관촉사 석등에서 동쪽으로 약 10m 정도 떨어진 화단에 있는데, 뒷면에 관촉사 오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다.

[형태]

관촉사 배례석은 장방형으로 상면에 연화문이 조각되어 있다. 장방형의 대석으로 바닥에 2단의 직각 괴임을 마련하였고, 그 위의 면석에 안상(眼象)을 조각하였다. 안상은 긴 변에 세 개, 짧은 변에 두 개를 조식하였고, 그 안에 고사리무늬 같은 것을 양각하였다. 1단의 면석 위에 2단의 괴임이 있으나 서남향의 면석은 마멸되어 잘 보이지 않는다.

배례석 상면에는 복판 8엽 연화문 3구가 조각되어 있다. 연꽃은 판단첨형의 연화돌 대문이며 가운데에는 커다란 자방(子房, 씨방)이 융기되어 있다. 또한 연꽃은 단판(單瓣) 8엽이고 중앙에는 커다란 원좌(圓座)가 있으며, 그 안에는 가운데에 1개, 주변에 8개의 자방(子房)이 연주문(蓮珠文)처럼 음각으로 돌려져 있다. 연꽃의 잎 끝은 뾰족하며, 그 사이에 다시 중판의 연꽃잎이 뾰족하게 양각되어 있다. 연화문 사이에는 약간 작은 연화 두 송이가 양각되어 있다. 배례석의 길이는 204㎝, 너비 103㎝, 높이 40㎝이다.

[의의와 평가]

우리나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고려시대의 배례석으로, 연화문의 장식 등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 1976년 1월 8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3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