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1334
한자 李公兼-妻驪興閔氏
영어의미역 Yi Gonggyeom and His Wife Min of Yeoheung
분야 종교/유교,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효자·열녀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양촌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조성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효자|열녀
출신지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양촌리
성별 남|여
본관 여흥

[정의]

조선 중기 논산 출신의 효자와 열녀.

[활동사항]

이공겸과 처 여흥민씨는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현재의 논산시 가야곡면 양촌리에 살면서 시아버지를 지극히 모셨다.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군이 논산까지 이르게 되자 이공겸은 아버지를 등에 업고 피난길에 올랐는데 공주를 향하여 가다가 연산면 백석리에서 왜적과 마주치게 되었다.

이공겸의 아버지는 아들 내외를 살리려고 빨리 피신하기를 재촉하였으나 이공겸 내외는 왜군을 막으며 아버지를 구하려고 “너희들은 부모도 없느냐?”고 소리쳤으나 우리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왜군은 자기들에게 욕을 하며 항거하는 줄 알고 이공겸을 죽였다. 이에 여흥민씨가 남편 앞을 막으며 차라리 자기를 죽이라고 외치다가 살해당했다. 이러한 사실은 겨우 목숨을 건진 이공겸의 아버지가 마을로 돌아옴으로써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상훈과 추모]

1775년 나라에서 정려를 내려 현재의 논산시 연산면 백석리이공겸 부부 효열 정려가 세워졌으나 그 후 오랜 세월에 걸쳐 훼손된 채 있다가 1986년 중수되었다. 명정 현판에는 ‘효자충의위이공겸지문처열녀여흥민씨지려(孝子忠義衛李公兼之門妻烈女驪興閔氏之閭)’라고 음각되어 있으며 양옆에 1986년 중수 당시 새긴 ‘효열각중수표성록중수기’과 ‘효자각출연성금방명록’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