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윤절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1314
한자 尹晢
영어음역 Yun Jeol
이칭/별칭 자장(子章),한송(寒松)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이연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출신지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성별
생년 1625년연표보기
몰년 1662년(현종 3)연표보기
본관 파평
대표관직 성균관전적

[정의]

조선 중기 논산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자장(子章), 호는 한송(寒松). 증조할아버지는 윤창세(尹昌世)이고, 할아버지는 팔송(八松) 윤황(尹煌)이다. 아버지는 동토(童土) 윤순거(尹舜擧)이고, 어머니는 함평이씨(咸平李氏)구완(九畹) 이춘원(李春元)의 딸이다. 석호(石湖) 윤문거(尹文擧)와 노서(魯西) 윤선거(尹宣擧)의 조카이다. 부인은 남원윤씨(南原尹氏)로 충정공(忠貞公) 윤집(尹集)의 딸이다. 슬하에 4남 1녀를 두었으며, 딸은 권상하(權尙夏)에게 출가 하였다.

[활동사항]

1648년(인조 26)에 무자식년사마시(戊子式年司馬試)에 진사 3등으로 합격하였고, 1660년(현종 1) 봄에 침랑(寢郞)이 되었다가 같은 해 겨울 경자증광문과(庚子增廣文科)에 을과 3등으로 급제하였다. 합격 이후 뛰어난 자질로 삼관(三館: 승문원·성균관·교서관)에 배치되기도 전에 추천을 받아 한림원(翰林院)에 들어갔다.

1661년 성균관전적·병조좌랑을 지내고 접위관(接慰官)으로 뽑혔다. 당시 동래왜관에 부임하여 『근사록(近思錄)』과 『주자전서(朱子全書)』를 읽었으며, 청렴결백하여 동래 사람들과 왜인들이 존경하였다. 1662년 사간원정언에 임명되었다가 교체되었고, 같은 해 어머니의 상을 당했을 때 수토병이 악화되어 세상을 떠났다.

[묘소]

묘소는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내촌에 있다.

[상훈과 추모]

관청에서 장사지냈으며, 홍문관부수찬에 증직되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윤** 내용 중에 "석호(石湖) 윤노서(尹魯西)의 조카이다." == >"석호(石湖) 윤문거(尹文擧)와 노서(魯西) 윤선거(尹宣擧)의 조카이다" 로 바뀌어야 합니다.
1662년 7월27일 사간원 정언, 8월13일 홍문관 부수찬을 제수받았고, 8월 23일 접위관으로 임지에서 공무 중 죽어 관청에서 장사지냈으며, 이조참판에 추증되었습니다.
  • 답변
  • 디지털논산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검토하여 해당 사항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