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900
한자 連山天護里毘盧舍那石佛
영어의미역 Stone Vairocana Buddha Statue in Cheonho-ri Yeonsan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산22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이경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상
제작시기/일시 고려 전기
재질 석재
높이 110㎝
소장처 용화사
소장처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산22 지도보기
소유자 용화사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91호
문화재 지정일 1980년 10월 23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용화사에 있는 고려 전기 불상.

[개설]

연산 천호리 비로자나석불용화사에서 약 500m 거리에 있는 구 개태사지(開泰寺址)에서 출토된 것으로, 처음 발견했을 때 불두가 파손되어 있었으나 최근에 보수되었다. 1980년 10월 23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91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연산 천호리 비로자나석불은 높이 110㎝로, 화강암으로 조상하였다. 왼쪽 무릎을 세우고 오른쪽 무릎을 구부려 꿇어앉은 자세인데, 목은 길게 늘어뜨린 목걸이로 장식하였다. 법의(法衣)는 양 어깨에 걸쳤으나 거의 나신에 가깝고, 띠 매듭에서 이어진 2조의 장식은 직하하여 양 다리 사이로 늘어졌다. 양쪽 팔뚝에는 팔찌로 보이는 장신구가 표현되어 있다.

손은 양팔을 가슴 앞으로 올려 모아 왼손은 위로, 오른손은 아래로 하여 엄지와 인지 끝을 붙이고 왼손은 중지와 약지를 말아 쥐고 새끼손가락을 편 형태인 지권인(智拳印)으로 보인다. 손 안에는 무엇을 끼울 수 있는 틈이 있다. 이와 같은 전체적인 상의 모습으로 보아 공양 보살상으로 추정된다.

[특징]

연산 천호리 비로자나석불의 특이한 좌상은 월정사 팔각 구층 석탑 앞 약왕보살 및 신복사지 석탑 앞 보살상과 친연성을 보인다. 불상의 조성 시기는 고려 전기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선이 굵고 묵직한 안정감을 주는 조각 솜씨이다. 머리 부분의 원형 보존이 되지 않아 아쉬움이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