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논산포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476
한자 論山葡萄
영어의미역 Nonsan Grapes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백석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영구

[정의]

충청남도 논산 지역에서 델라웨어와 캠벨얼리를 주품종으로 생산하는 특산 포도.

[연원 및 변천]

과실류는 다른 작물에 비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어 전국적으로 생산량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논산시의 과수재배는 중산간지인 노성면상월면, 연산면, 가야곡면, 은진면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1970년대만 해도 복숭아 재배가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했으나 농가소득 측면에서 점진적으로 복숭아 재배면적은 줄고 사과, 포도, 배 등 다양한 과종이 재배되고 있다.

전체 재배 면적의 경우 2000년 이후부터 줄어들고 있으며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했으나 2002년 들어서면서 재배 면적과 생산량 모두 감소하는 추세이다. 포도의 경우 면적은 감소하고 생산량은 증감을 반복하고, 감은 면적과 생산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논산 포도의 연도별 재배면적과 생산량

[제조방법 및 특징]

포도에는 당분, 산, 펙틴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들의 다이어트요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1. 포도 젤리

포도 알을 따서 깨끗이 씻은 뒤 냄비에 포도 100g 정도에 설탕 3큰술을 넣고 조린다. 포도 껍질이 다 벗겨지면서 조려지면 체에 받쳐 찌꺼기를 걸러낸다. 젤라틴 1/2컵 정도를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 부드럽게 풀어놓은 뒤 거른 포도를 섞어 물을 바른 틀에 부어 굳히면 포도 젤리가 만들어진다.

2. 포도잼

깨끗이 씻은 포도를 씨째 믹서에 갈아 포도와 같은 양의 설탕을 넣고 조리다가 냉수에 떨어뜨려 보아 흐트러지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다. 물기가 들어가면 변질되므로 주의해서 용기에 담아두고 먹는다.

3. 포도 차

잘 익은 포도를 깨끗이 씻은 뒤 씨째 갈아 포도즙을 만들어 냄비에 넣고 조려 포도 양의 절반 정도의 꿀과 섞으면 포도 차가 된다. 끓는 물에 한 숟가락씩 타서 매일 마신다.

4. 포도 미용주

포도 1.5㎏을 깨끗이 씻어 잘 으깨고 꿀 2㎏에 재어 두 달간 저장해 두었다가 따뜻할 정도로 데워서 소주잔으로 한 잔 정도 마신다.

5. 포도즙

싱싱한 포도를 깨끗이 씻은 뒤 솥에 넣고 불을 켜기 전 적당량을 으깨 솥 밑에 수분이 생기게 한다. 주걱으로 포도를 저어주면서 포도 껍질이 하얗게 될 때까지 약한 불에 서서히 끓인다. 포도 알맹이가 파괴되면서 위로 계속 떠오르면 깨끗한 자루나 천(삼베)으로 즙만 짜내 솥에 붓고 적당한 농도가 될 때까지 끊인다. 끓일 때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첨가해도 좋다.

6. 포도 화채

참외, 수박을 잘게 썰고 포도는 알알이 떼어낸다. 떼어낸 포도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빼낸 뒤 속만 사용한다. 큰 볼이나 유리 컵 등에 간 얼음을 담고 참외, 수박, 포도 순으로 차례차례 담는다. 포도 주스나 포도즙을 부어 마시면 시원한 과일과 포도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7. 포도 생즙

싱싱한 포도를 깨끗이 씻은 뒤 껍질과 씨를 제거해 믹서에 갈아 가제 등을 이용해 즙을 짜낸다. 포도즙만으로 먹어도 좋고 당근이나 사과즙, 벌꿀을 가미해 먹어도 좋다.

8. 포도주

포도 1㎏을 낱알로 따 잘 씻어 물기를 뺀 뒤 물기 없는 병에 담고 소주 180㎖를 부어 뚜껑을 완전히 봉해서 숙성시킨다. 비교적 온도가 일정하면서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3년 이상 숙성시키면 더 좋은 포도주를 얻을 수 있다.

9. 포도 요구르트

포도 50g, 복숭아 1개, 요구르트 100g을 준비한다. 포도는 깨끗이 씻어 알알이 떼고 복숭아는 껍질을 벗긴다. 믹서에 과일과 요구르트를 넣고 곱게 간다. 이때 얼음을 함께 넣고 갈면 훨씬 더 시원하게 먹을 수 있다.

10. 포도 식초

포도(거봉) 2㎏, 설탕 200g을 준비한 다음 포도를 깨끗이 씻어 부패한 것을 가려내고 항아리 담아 20~25℃에서 2~3개월 간 발효시킨다. 알코올 발효가 끝나면 알맹이를 건져내고 9개월 가량 다시 발효시킨다. 초산 발효한 것을 다시 여과하여 깨끗한 유리병에 넣고 50~65℃로 30분 또는 80℃에서 5분간 중탕한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현황]

논산포도는 델라웨어와 캠벨얼리를 주품종으로 비닐하우스 재배 및 비가림 재배 등 시설재배를 통하여 병충해 없는 고품질 포도를 생산하며 연간 2,200여 톤이 생산된다. 주 생산자는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백석리 545번지 놀뫼포도영농조합법인이며, 이곳에서는 캠벨얼리, 탐나라, 피오네, 자옥 포도 및 포도즙, 배, 배즙, 복숭아, 감 등의 제품을 소개하고 계절별 판매를 실시한다.

다정포도원은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표정리 200-1번지[선비로 390]에 위치하고 있으며, 덕암포도원은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덕암리 35번지에 있다. 놀뫼포도영농조합은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표정리에 있는 포도영농조합이다. 가공 특산품으로는 생생포도즙이 있다. 생생포도즙은 최신 방식의 착즙설비를 완비한 가공 공장에서 국내산 양질의 포도만을 엄선하여 생산하므로 영양은 물론 맛과 향이 탁월하다. 포장 단위는 150g×15포/박스, 150g×36포/박스가 있다.

[참고문헌]
  • 논산시(http://www.nonsan.go.kr)
  • 엄마포도농원(http://www.amhspodo.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