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개태사지 석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266
한자 開泰寺址石槽
영어의미역 Water Reservoir at Gaetaesa Temple Sit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396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조원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저수용 석조물
건립시기/연도 고려시대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396 지도보기
소유자 논산시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5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7월 19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에 있는 고려시대 저수용 석조.

[개설]

장방형 혹은 원형의 화강암을 파서 만든 개태사지 석조는 구 개태사 주방에서 저수용으로 사용했던 석조물로 보인다. 석연지(石蓮池)라고도 불리는 석조는 석재 내부를 파내 물을 담는 용도로 사용하였는데, 표면에 문양이 없는 것과 연화문이 장식된 것이 있다.

[형태]

개태사지 석조는 평면 장방형의 형태로서, 2기이다. 하나는 마을 안길 아래에 묻혀 있으면서 일부가 드러나 있어 그 위로 차량과 사람이 통행 하면서 마모가 계속되어 현재는 그 위에 흙을 덮어 보호하고 있다. 또 하나는 상당부분이 지상에 드러나 있으나 일부분은 민가의 담장 안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이 드러나 있는 석조의 외부에는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다.

[현황]

현재 개태사지 석조개태사지 안의 마을 안길에 위치해 있어, 석조를 보호하기 위한 담장을 설치하는 등의 보존 대책이 필요하다. 1985년 7월 19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5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개태사지 석조는 논산 지역에서 거의 살필 수 없는 고려시대 석조로, 구 개태사의 당시 사세(寺勢)와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본래 있던 자리에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기 때문에 개태사지 고증에도 좋은 자료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