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998
한자 李膺
이칭/별칭 정경(貞景)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박순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366년연표보기 - 이응 출생
활동 시기/일시 1385년 - 이응 과거에 급제
몰년 시기/일시 1415년연표보기 - 이응 사망
성격 문인
성별
본관 영천

[정의]

고려 후기 경상북도 영천 지역 출신 무인.

[가계]

이응(李膺)의 본관은 영천이고, 1365년에 태어났다. 조부는 부사(府使) 이유(李瑜)이며, 아버지는 밀직 부사(密直副使) 이희충(李希忠)이다. 부인은 정경부인(貞敬夫人) 전주 최씨(全州崔氏)로 판서(判書) 최병례(崔丙禮)의 딸로, 슬하에 아들은 영중추원사(領中樞院事) 이순몽(李順蒙)과 이계몽(李啓蒙)이 있다.

[활동 사항]

이응은 1385년(고려 우왕 11)에 과거에 급제하였으며, 이사(吏事)에 뛰어났다. 태종이 즉위하게 되자, 좌명공신(佐命功臣)으로 드디어 귀현(貴顯)에 이르렀다. 성질이 굳세고 사납고 고항(高抗)하여 이론(異論)을 세우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남을 따르지 않았으므로 임금에게 신임을 받았다.

1414년(태종 14)에 50세를 일기로 세상을 뜨니, 왕이 심히 애도하여 3일 동안 조회를 폐하고, 정경(貞景)이라 시호(諡號)하였다. 또 특별히 특전을 내리어 박석명(朴錫命)에게 예로써 돌보아주도록 하고 중관(中官)을 보내어 제를 지내게 하였다.

응교(應敎) 박서생(朴瑞生)이 교서를 올리며, 장양(長良)[중국 한나라의 건국 공신]·진평(陳平)[중국 한나라의 정치가]에 비유하니, 왕이 웃으며, “이 사람보다 넉넉한 자를 무엇으로 포장(褒奬)하겠는가”하고, 그 말을 삭제하라고 명하였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