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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 전설 숨쉬는 김녕사굴」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1364
한자 -傳說-金寧蛇窟
영어음역 Baem Jeonseol Sumswineun Gimnyeongsa Gul
영어의미역 Gimnyeong Sagul Cave with a Legend of Serpent
이칭/별칭 김녕 뱀굴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면 김녕리
집필자 현승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담
주요 등장인물 서련(徐憐)|영천 목사
관련지명 김녕 뱀굴
모티프 유형 인신공양|뱀을 죽이는 영웅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면 김녕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큰 뱀을 죽인 사람 이야기.

[개설]

김녕리에 있는 뱀굴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몇 편의 이야기는 결말 부분에서 약간의 변이가 일어나는데, 이는 뱀을 신으로 모시던 신앙 체계가 이야기에 섞이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채록/수집상황]

1979년 3월 서김녕리 용두동에 사는 안용인(남, 74세)이 구술한 이야기와 1979년 4월 동김녕리에 사는 임정숙(남, 86세)이 구술한 이야기가 현용준·김영돈의 채록으로, 1980년 출판한 『한국구비문학대계』9-1(제주도 북제주군편)에 실려 있다. 이밖에도 김녕 뱀굴[사굴]과 관련한 이야기는 여러 책에 실려 있다.

[내용]

옛날 어마어마하게 큰 뱀이 김녕 뱀굴이란 곳에 살았다. 이 뱀이 처녀를 바치지 않으면 굴 밖으로 나와서 밭의 담도 무너뜨리고 곡식들도 휘저어 버려 흉년이 들었다. 마을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매년 처녀 한 명씩을 선정하여 희생으로 바쳐 이 재앙을 모면해 왔다.

어느 날 제주에 부임한 판관 서련(徐憐)이 활로 뱀을 죽여 버렸다. 그러고는 동원으로 돌아오는데 하늘에서 시뻘건 피가 비가 되어 내렸다. 판관 서련은 미리 하인에게 동원 안으로 들어갈 때까지는 말을 하지 말라고 시켰는데, 하인이 피 비에 놀라서, “아이고, 판관님. 피로 비가 옵니다.” 하였다. 그 순간 판관 서련은 그 자리에서 죽고 말았단다.(구연자 안용인)

옛날 김녕에 있는 큰 뱀이 있었는데, 처녀를 공양으로 바치지 않으면 큰 바람을 불게 해서 곡식을 망치게 하였다. 어느 해 영천 목사가 이것을 알고는, 활로 큰 뱀을 쏘아 죽였다. 그러고 나서 제주목으로 들어가는 삼문에 당도할 즈음이었는데, 등이 섬뜩하여 보니까 피가 벌겋게 묻어 있었다.

놀라서 제주를 떠나려고 배를 탔는데, 갑자기 큰 바람이 불어서 도저히 갈 수가 없었다. 할 수 없이 다시 제주로 돌아와서 절 오백 당 오백을 다 부수었다. 그러고 돌아보다가 허물어진 골총을 수도 없이 손보아 주었는데, 어느 날 꿈에 골총 귀신들이 나타나서 날이 밝으면 배를 타고 떠나라고 한다.

날이 밝자마자 배를 탔더니 순풍에 금방 육지에 도착하여 그 뒤 언제 죽었는데, 뱀이 나타나서 무덤 위에 똬리를 틀고 있더란다. 사람들이 큰 뱀이 원수 갚음으로 그렇게 한다는 말이 있었단다.(구연자 임정숙)

[모티프 분석]

동양에서는 큰 뱀이나 이무기는 어떤 저주로 인하여 용이 되어 하늘로 승천하지 못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뱀을 악마로 보았다. 따라서 동양적 가치관으로 본다면 뱀에게 처녀를 바치는 행위는 용에 대한 희생제의로 파악할 수 있으나 서양적 가치관으로는 퇴치해야 할 절대 적이다.

「뱀 전설 숨쉬는 김녕사굴」에서 판관 서련이나 영천 목사는 제주 백성들을 위해서 큰 뱀을 죽이지만 결국은 천벌을 받아서 죽거나 뱀한테 괴롭힘을 당한다. 이것은 뱀을 신봉하는 제주 사람들의 신앙 체계와 맞물려서 일어나는 결론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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