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0206
한자 西濱白沙
영어음역 Seobinbaeksa
영어의미역 White Sands on the Western Seashore
이칭/별칭 산호사해수욕장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천진리지도보기
집필자 김태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해안 지형
길이 350m
30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천진리에 있는 자갈해안.

[개설]

우도면 배왓동산 서쪽 해안의 만입부에 형성된 백색의 홍조단괴로 이루어진 자갈해안이며, 현재 해수욕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명칭유래]

우도 서쪽 해안에 위치하며 백색의 홍조단괴로 이루어져 서빈백사로 불린다.

[자연환경]

해안 도처에 현무암 암반이 노출하고 있어 해안가의 연속성은 떨어진다. 해안가의 경사는 10° 정도로 비교적 급경사를 이루며, 구성 물질은 2~4㎜의 세력이 탁월하다.

서빈백사는 흔히 산호사해수욕장으로 알려져 있으나 해수욕장의 퇴적물은 산호 파편이 아니라 이 일대 바다 속에서 자라고 있는 홍조단괴가 해안으로 밀려와 쌓인 것이다. 홍조류는 덮개 상 홍조류의 일종인 Lithophyllum sp.로 분류된다. 이곳의 해역은 수온이 18℃ 정도로 연중 따뜻하고 하천에 의한 토사 유입이 없어 바닷물이 맑은 상태로 유지되므로 홍조류의 서식에 유리하다.

[현황]

길이 350m, 폭 30m의 포켓비치이다. 홍조단괴로 이루어진 국내 유일의 사례 지역이므로 2004년에 천연기념물 제438호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최근 해수욕장을 따라 건설된 호안시설과 해안도로 공사로 홍조단괴의 유실이 일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06.03 [자연환경] 수정 <변경 전> 비치의 연속성은 떨어진다. 비치의 경사는 <변경 후> 해안가의 연속성은 떨어진다. 해안가의 경사는
이용자 의견
l*** [자연환경]의
"해안 도처에 현무암 암반이 노출하고 있어 비치의 연속성은 떨어진다."
에서 비치 ㅡ>해안가 로 바꾸는것이 어떨까요?
  • 답변
  •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6.0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