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0813
한자 朴淵
영어음역 Park Yeon
이칭/별칭 벨테브레(J.J.Weltevree),호탄만(胡呑萬)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찬흡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귀화인|표도인
출신지 네덜란드 리프
성별
생년 1594년(선조 27)연표보기
몰년 미상

[정의]

조선 중기 제주에 표착하여 귀화한 네덜란드인.

[개설]

네덜란드 리프 지방에서 태어났다. 한국명은 박연, 중국식 이름은 호탄만(胡呑萬), 원명은 벨테브레(J.J.Weltevree)이다. 조선 여자와 결혼하여 1남 1녀를 두었다.

[활동사항]

1626년(인조 4) 홀란디아(Hollandia)호 선원으로 출항하여 이듬해 우베르케르크호(Ouwerkerk)를 타고 일본으로 향하던 중 풍랑으로 제주에 표착하였다. 1628년(인조 6) 9월에 동료 선원 히아베르츠(D.Gitsbertz), 피에테르츠(J.Pieterz)와 함께 음료수를 구하려고 상륙하였다가 관헌에게 잡혀 서울로 압송되었다. 히아베르츠와 피에테르츠와 함께 훈련도감에서 총포의 제작 및 조종에 종사하였다.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훈련도감 군사를 따라 출전하였는데, 이때 히아베르츠와 피에테르츠는 전사하였다. 1653년(효종 4) 8월 제주에 표착한 네덜란드의 하멜 일행의 통역을 하기 위해 제주에 파견되었다. 박연은 25년 동안이나 네덜란드어를 사용하지 않아 통역이 불가능하였으나 1개월 뒤에는 겨우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하멜 일행이 서울로 압송되었다가 전라도 병영으로 이송되기까지 3년 동안 같이 지내면서 조선의 말과 풍속을 가르쳤다.

또한 자신이 견문한 동양 여러 나라의 풍물과 천기(天氣) 관측에 대하여 즐겨 이야기하고, 자주 선악과 화복의 이치를 말하여 도인과 같은 면모를 보였다. 개신교의 나라 네덜란드 출생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기독교의 교리를 설명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