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제천시 신동 문암 영당에 있는 조선 후기 권섭이 꾸민 서화첩. 「공회첩」은 조선 후기 관료 권영(權瑩)[1678~1745)의 편지와 사대부 화가 정선(鄭歚)[1676~1759]의 산수화 2점, 권영의 형인 옥소(玉所) 권섭(權燮)[1671~1759]이 쓴 발문으로 구성된 서화첩이다. 권섭은 노론계 명문가 출신이지만 일찍이 관직을 단념하고 탐승과 문필...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제천 의병 전시관에 있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권상하의 초상. 권상하(權尙夏)[1641~1721]의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송시열(宋時烈)[1607~1689]의 수제자로 기호학파(畿湖學派)의 계승자이다. 숙종(肅宗)이 좌의정에 임명하였으나 사양하고 학문에 전념하였다. 「권상하 초상(權尙夏肖像)」의 오른편에 적혀 있듯이 숙종 대에...
충청북도 제천시 신동 문암 영당에 있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권섭의 초상. 권섭(權燮)[1671~1759]의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권상하(權尙夏)[1641~1721)의 조카로 관직에 나아가지 않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여행을 즐겼으며 글을 많이 지었다. 저서로 『옥소집(玉所集)』이 있다. 「권섭 초상」에 적힌 바에 따르면 1734년(영조 10) 권섭의...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제천 의병 전시관에 있는 조선 후기 문인 권욱의 반신 초상화. 권욱(權煜)[1658~1717]의 본관은 안동(安東)이고, 자는 유회(幼晦), 호는 초당(草堂)이다. 아버지는 문순공 권상하(權尙夏)이다. 1681년(숙종 7) 22세에 진사가 되었고, 1713년(숙종 39) 상의원 별제, 1714년 돈령부 판관을 거쳐 단양 군수로 부...
청풍과 제천의 명승을 유람하고 읊은 시문과 그림으로 구성된 조선 후기의 서화첩. 『사군강산삼선수석(四郡江山參僊水石)』 서화첩은 1802~1803년 청풍 부사 안숙(安叔)이 청풍, 제천 등 4군의 명승을 유람하면서 읊은 시문과 화가인 기야(箕埜) 이방운(李昉運)[1761~1815]이 그린 그림으로 구성된 서화첩이다. 1802년 가을, 청풍 관아에 근무하던 안숙이...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제천 의병 전시관에 있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송시열의 초상. 송시열(宋時烈)[1607~1689]은 과거 시험에서 장원으로 합격한 뒤 학문으로 이름을 널리 떨쳤고, 나중에 효종(孝宗)이 되는 봉림 대군(鳳林大君)의 스승이 되었다. 효종의 두터운 신뢰를 얻어 청나라를 물리치려는 북벌 계획을 세웠지만 서인(西人)의 지도자로서 계속되는...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제천 의병 전시관에 있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윤봉구의 초상. 윤봉구(尹鳳九)[1681~1767]의 본관은 파평(坡平)이다. 권상하(權尙夏)[1641~1721]의 문인으로 기호학파(畿湖學派)의 학통을 이었다. 호락논쟁(湖洛論爭)에서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고 주장한 호론(湖論)에 속하였다. 「윤봉구 초상」은 1726년(영조 2) 건립된...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에 있는 조선 후기 이공기(李公沂)의 공신 교서와 초상화. 이공기는 선조 연간[1567~1608]에 어의를 지낸 인물로서, 특히 침구(針灸)에 능하여 임금을 비롯하여 대관(大官)의 치료에 공이 많았다. 본교서는 임진왜란 때 왕을 의주까지 호종한 공으로 1604년(선조 37)에 충근정량효절협책호성공신(忠勤貞亮節策扈聖功臣) 3등에 책록...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제천 의병 전시관에 있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한원진의 초상. 한원진(韓元震)[1682~1751]의 본관은 청주(淸州)이다. 권상하(權尙夏)[ 1641~1721]의 제자로 기호학파(畿湖學派)의 학통을 이었다. 호락논쟁(湖洛論爭)에서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고 주장한 호론(湖論)의 대표적 인물로 노론의 의리를 강경하게 고수하였다. 한원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