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1180
한자 咸陽一蠹古宅
영어공식명칭 Il Du’s House in Hamyang
이칭/별칭 일두고택,정병호가옥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50-13[개평리 262-1]
시대 조선/조선 전기,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권순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축|증축 시기/일시 1690년 - 함양 일두고택, 안채 중건
개축|증축 시기/일시 1843년 - 함양 일두고택, 사랑채 중건
문화재 지정 일시 1984년 1월 14일연표보기 - 함양 일두고택, 국가민속문화재 제186호로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함양 일두고택, 국가민속문화재로 재지정
현 소재지 함양 일두고택 - 경상남도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50-13[개평리 262-1]지도보기
성격 전통가옥
양식 한식 목조와가
정면 칸수 8칸[안채]|7칸[사랑채]
측면 칸수 1.5칸[안채]|1~2칸[사랑채]
소유자 정의균
관리자 정의균
문화재 지정 번호 국가민속문화재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지곡면 개평마을에 조선 전기에 건립된 일두 정여창의 주택.

[개설]

일두 정여창(鄭汝昌)[1450~1504]은 점필재 김종직의 문인으로 무오사화와 갑자사화에 연루된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학자이다.

[위치]

개평마을남강 상류 우안에 있는 덕암천과 평촌천의 합류지점에 있고 천왕봉의 동쪽 산록경사지에 있다. 함양 일두고택개평마을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평촌천의 좌안과 나란히 형성된 개평길을 따라 서쪽으로 가다 보면 중앙교가 있다. 이 중앙교에서 서쪽으로 약 129m를 가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북쪽으로 약 63m 가면 함양 일두고택의 대문채에 이른다.

[변천]

함양 일두고택정여창이 태어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안채는 1690년에 중창되었고 사랑채는 1843년에 건립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1984년 1월 14일 국가민속문화재 제186호로 지정되었다가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국가민속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지정 당시에는 ‘함양정병호가옥(咸陽鄭炳鎬家屋)’으로 지정되었으나, 정여창의 생가 터에 중건한 의미를 반영하여 2007년에 문화재 명칭을 ‘함양 일두고택’으로 변경하였다.

[형태]

안채의 영역과 사랑채의 영역이 동서축에서 병렬형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두 영역은 건물과 담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랑채 영역의 동쪽에 동향한 대문채가 자리 잡고 있으며, 서쪽에는 동향한 사랑채가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북쪽에는 안사랑채가 튼 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대문채는 솟을삼문이며 대문칸 상부에는 일두 선생의 할아버지부터 후손들의 정려가 5기가 달려 있다. 사랑채는 중문채와 사랑채가 한 몸으로 이루어져 크랭크 모양을 하고 있다. 사랑채의 평면은 좌측부터 툇마루가 딸린 마루방 1칸, 툇마루가 딸린 마루방 1칸, 툇마루가 딸린 온돌방 2칸, 툇마루와 통로가 있는 0.5칸, 온돌방 1칸으로 구성된 一자형의 몸채에 툇마루가 딸린 온돌방 0.5칸, 누마루 1칸이 합해진 형태이다. 몸채 배면에는 연목 끝단까지 마루를 설치하여 마치 세겹집처럼 보인다. 사랑채에 누마루가 부가하여 위계를 강조하고 안채로 통하는 통로를 추가한 것은 흔한 구조가 아니다. 기단은 다듬은 돌로 세 벌대로 쌓고 그 틈새는 회반죽으로 마감하였다. 초석은 다듬지 않은 자연석을 사용하였고 기둥은 원형과 사각형의 기둥을 혼용하였는데 툇마루와 누각에만 원기둥을 사용하였다. 공포양식은 장여수장으로 장식하였지만 정면의 툇마루 부분은 소로수장집이다. 주심도리와 종도리는 둥근 굴도리이며 종중도리는 사각형의 납도리를 사용하였고 상부가구는 도리가 다섯 개인 오량가이다.

안채 영역에는 북쪽으로 남향한 안채가 배치되어 있고, 동쪽에는 사랑채가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남쪽에는 중문채와 안곳간채가, 서쪽에 아래채가 튼 ㅁ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안채는 정면 8칸의 측면 1.5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평면의 구성은 좌측부터 부엌 2칸, 툇마루가 딸린 온돌방 2칸, 마루 2칸, 툇마루가 딸린 온돌방 2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포양식은 장여수장집이며 상부가구는 도리가 다섯 개인 오량가이다. 안채의 좌측부 즉, 부엌의 지붕은 팔작지붕이 우측보다 더 길게 돌출되어 마치 가섭지붕처럼 처리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성리학자인 정여창의 생가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또한 한국의 아름다운 민가정원인 함양 일두고택은 이를 구성하는 안채·사랑채·사당 등의 구성요소들·공간구성·건축수법·조경 등을 통해 조선 중·후기의 사대부가의 주택 양식을 잘 알 수 있다. 특히 간결한 공간 구성과 사랑채의 건축 수법이 주목할 만하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1.03.03 업데이트 [의의와 평가]에 "한국의 아름다운 민가정원인 함양 일두 고택은" 표현 추가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