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100133
한자 元光明
영어의미역 Wongwangmyeong Village
이칭/별칭 괭매,괭메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광명시 광명7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영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마을
총인구[남, 여] 442명[남자 252명, 여자 190명]
가구수 197가구

[정의]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에 있는 자연 마을.

[명칭유래]

원광명은 광명시의 뿌리가 되는 마을이자 광명7동의 중심 마을로 광명동에서 맨 처음 생긴 마을이어서 붙인 이름이다. 달리 괭매라고도 하는데 지세가 풍수지리상 등잔을 얹어 놓는 기구인 광명두와 비슷해 불을 밝힌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마을 주산인 도덕산이 광명두의 머리에 해당하고, 웃말과 아랫말 사이에 있는 진주강씨의 선현 묘가 있는 새평승이 위쪽 등잔받침, 아랫말 입구에 있는 신종흡의 묘 아래가 아래쪽 등잔받침에 해당한다고 한다.

중앙대학교 김종훈 교수는 광명은 중세 언어로 ‘검밝다’라는 뜻으로 ‘밝은 임금’을 의미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고령신씨세보』 등에는 ‘광명(廣明)’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광명(光明)과 광명(廣明)을 함께 사용한 듯하다.

[형성 및 변천]

원광명은 괴산음씨가 처음 정착하여 마을을 이루었고, 이후 고령신씨·청주한씨·수원백씨·개성왕씨·김해김씨 등이 터를 잡았다. 조선 말기 시흥군 남면 광명리에 속하였다가 1914년 시흥군 서면 광명리에 속하였고, 1964년 시흥군 서면 광명3리에 속하였다. 1981년 시제 실시로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에 속하였고 행정상으로는 광명시 광명7동 12통이다.

[자연환경]

원광명도덕산 서쪽과 목감천 사이에 있는 새터말[광명동]과 노온사동 가락골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마을 뒤에 있는 도덕산을 주산으로 동·서·북이 산으로 둘러싸였고 서쪽만 트인 서향 마을로 동서로 길게 자리 잡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동쪽을 웃말, 서쪽을 아랫말로 부른다.

[현황]

2010년 현재 원광명에는 총 197가구에 442명[남자 252명, 여자 190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광명시 중앙도서관한국전력공사 영서변전소 사이에 있는 마을로 광명동 자연마을 중에서 원래 마을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웃말 우두목길을 따라가면 성도사가 나오고, 마을길을 따라가면 원광명교회가 자리 잡고 있다. 아랫말 매마루길을 따라가면 마을회관이 있고, 길옆에는 한국전력공사 영서변전소가 있다. 샘물길을 따라가면 무의탁 장애인들을 돌보는 사회복지 시설인 광명사랑의 집이 있고, 웃말과 아랫말 중간에는 광명시 보호수로 지정된 수령 300년이 넘은 회화나무가 있다.

광명로에서 마을로 들어오는 원광명길과 매마루길을 따라 신원볼트공업·현진상사·한성냉열 등의 조립식 공장들이 들어서 있고, 마을 안 샘물길을 따라 오천농협과 한일서적의 창고를 비롯한 조립식 건물이 들어서 있어 마을 모습이 조금씩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년 음력 10월 1일 도덕산 아래에서 산신제를 지낸다. 예전에는 부정하지 않은 마을 주민 가운데 당주를 선정하였다가 1980년대부터는 통장이 당주와 제주를 겸하고 있다. 상포계(喪布契)[초상 때 드는 비용을 서로 도와 마련하기 위하여 모은 계]도 3~4개 운영 중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