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주민통일노래자랑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1745
한자 住民統一-
영어의미역 Residents Harmony Singing Contest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미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1995년 8월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8월 중순경
행사장소 고척근린공원
주관처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
전화 02-852-5685|02-809-6723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서 매년 8월 중순경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노래자랑.

[연원 및 개최경위]

1995년부터 해마다 8월에 서울 남부 지역의 시민 사회 단체와 노조 등은 주민들과 통일의 의지를 염원하는 주민 한마당 행사를 치러 왔다. 2001년부터 더 많은 주민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고심한 끝에 형식을 바꾸어 행사를 진행하기로 하였는데, 2005년 3월 5일 구로 지역에서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가 결성되어 그 첫 사업으로서 주민통일노래자랑을 개최하게 되었다. 반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의지를 지역 주민 속으로 확대하고, 주민들의 통일 염원을 모으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개최된 주민통일노래자랑은 해마다 지역 주민 2,000~3,000명이 모여드는 지역의 큰 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행사내용]

주민통일노래자랑은 더 많은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통일 행사를 실질적으로 넓혀 나가기 위하여 지역별로 예선을 실시하며, 예선 통과자들이 노래자랑 본선에 참여하게 된다. 행사는 주변 단체들이 참여하는 ‘주변 마당’과 본 행사로 반전 평화를 염원하는 ‘열린 공연’, 단체 및 개인이 노래 경연을 펼치는 ‘노래 자랑 본선’의 순서로 진행된다.

‘주변 마당’은 행사 시작 전에 진행되는 행사로 각 단체가 고유한 마당을 맡아 실질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주민들에게 반전 평화, 자주 통일 등에 관한 내용을 심어 주기 위해 마련되는 행사이다. 본 행사는 1부 공연과 2부 공연으로 나누어지는데, 1부는 문화 행사인 ‘열린 공연’으로서 통일을 염원하는 내용으로 각 단체 및 중학생, 고등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2부는 ‘노래자랑 본선’인 노래자랑과 더불어 시민들의 자유 발언을 듣는 시간으로, 노래자랑만으로는 부족한 면을 직접 채워 나가는 형식으로 구성된다.

[현황]

주민통일노래자랑은 매년 8월 중순 고척근린공원에서 오후 3시부터 진행된다.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는 통일을 주제로 하는 주민노래자랑이 대중적인 호응을 얻고, 반전 평화의 내용을 결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구로구지』 (구로구지편찬위원회, 1997)
  • 6·15공동위 서울남부지역본부(http://cafe.naver.com/615nambu)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