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0768
한자 貯水池
영어음역 Jeosuji
영어의미역 Reservoir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미경A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있는 인공 저수 시설.

[개설]

저수지란 일반적으로 상수도용, 수력발전용 또는 관개용의 물을 하천이나 계류에서 끌어들여 저장할 목적으로 만들어 놓은 커다란 못을 지칭한다. 하천 다음으로 중요한 지표수 용수원으로 하천에서 충분한 용수를 확보할 수 없을 때 중요하게 이용된다.

하천 용수보다 시설비가 비싸고 수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풍부한 수량을 확보할 수 있고 수온도 흐르는 물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농업용수로의 활용 가치가 높은 편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저수지는 주로 벼농사의 관개용 저수지로 많이 건설되었으며 김제의 벽골제, 제천의 의림지, 상주의 공림지 등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농업 관개용 저수지들이다.

해방 이후에도 우리나라에서는 농업용수 개발을 위한 집중적인 투자는 물론 토목 기술의 발달로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대규모의 저수지들이 건설되었다. 1970년 이후로는 전국적인 대단위 농업 종합 개발 계획이 시행되면서 특히 대규모의 저수지들이 축조되었다. 이러한 현대의 저수지는 농업용수뿐만 아니라 수력 발전, 상수도원, 공업용수 등 다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관광지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현황]

구로구에는 궁동저수지와 항동저수지가 있다. 궁동저수지는 온수도시자연공원구로구 궁동에 있는 저수지로 천연 낚시터였으나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도로가 생기면서 수량이 줄어들어 저수지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고 2008년 현재 자연친화적인 생태 공원으로 바뀌어 생태 학습장, 주민 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항동저수지는 구로구 항동 33번지에 있는 저수지로 현재는 항동 서울푸른수목원으로 바뀌었다. 항동저수지를 중심으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100,809㎡을 조성하였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 1,198,000㎡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주요 시설로 희귀식물원, 야외교육장, 어린이 정원, 식용수원, 묘포장, 사계절 화목원, 습지원, 계류원, 화본원, 약용원, 잔디 광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구로구청(http://www.guro.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