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0235
한자 天井
영어음역 Cheonjeong
영어의미역 Cheonjeong Weii
이칭/별칭 한우물,용보(龍洑)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산 93-2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승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우물
면적 75,053㎡
깊이 1.2m
길이 22m
12m

[정의]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에 있는 우물.

[명칭유래]

천정은 관악산 줄기인 호암산(虎巖山)의 서쪽 사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길이가 22m에 달하고 폭은 12m에 달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우물이지만 그 규모가 작은 연못에 버금갈 정도로 크다 하여 크다는 의미의 순 우리말인 ‘한’자를 붙여서 한우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것이 이후 한자화하여 천정(天井) 또는 용보(龍洑)라 불리게 되었다.

[자연환경]

천정은 호암산의 산자락에 있는 것으로, 주변은 모두 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호암산성 내부의 평지에 우물이 자리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현재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가지가 보인다. 산의 정상에 자리하고 있음에도 물의 양이 변함없고 항상 맑은 상태로 고여 있다.

천정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을 때에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였으며, 전시에는 군대 시설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에 발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금천현」편에는 호랑이 모양을 한 바위로 된 호암산이 있으며, 거기에는 호암산성(虎巖山城)이 있는데, 이 성 안에 큰 못이 있으며, 날씨가 가물면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현황]

천정의 면적은 7만 5053㎡이다. 통일신라시대인 6~7세기경에 축조되었으며, 그 후 조선시대에 서쪽으로 약간 이동하여 다시 축조되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그 규모가 동서 17.8m, 남북 13.6m, 깊이 2.5m에 달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축조된 우물은 동서 22m, 남북 12m, 깊이 1.2m에 달하였다. 현재 우물의 둘레는 직사각형의 형태로 보수되어 있으며, 한우물 및 주변 산성지가 사적 제343호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