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0066
한자 帝釋山
영어음역 Jesoksan
영어의미역 Jeseok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구곡리|성산면 어곡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87.1m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구곡리성산면 어곡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제석산(帝釋山)과 관련된 설화는 고령군 성산면 어곡리에 위치한 어실마을의 유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중기에 어느 정승이 황제의 명을 받고 산에 올라 기우제를 지냈다 한데서 제석산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명을 받고 정승이 다녀간 마을이라 하여 어실마을이라고 한다.

[자연환경]

제석산 남쪽으로는 앞산[210.4m]이 있고 이들 산지와 능선이 연결되어 있다. 제석산 동쪽으로는 수만산[340m]과 서쪽으로는 깃대봉[311m]과 연결되어 있다. 제석산 남쪽 사면과 제석산-앞산의 능선은 개포나루터에서 낙동강과 합류하는 작은 개천의 분수계이다. 제석산의 북쪽 사면과 제석산-수만산-새터고개-날목골산을 잇는 능선의 분수계에는 용소천에서 합류하여 낙동강으로 흘러간다. 또한 앞산-제석산-깃대봉을 잇는 능선의 분수계에서 용소천으로 합류하는 작은 하천의 시작 부분이다.

[현황]

높이는 387.1m이다. 제석산은 주변 산지들과 연계하여 등산로가 발달되어 있으며, 제석산에서 1,000m 정도 남쪽에는 해발고도 210.4m 정도의 앞산이 있다. 제석산 북쪽에는 성산면 어곡리가 위치하는데, 어곡리성산면 소재지이다. 이곳에서 고령으로 통하는 국도와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가 지나고 있어 고령의 주요 교통의 요지라 할 수 있다.

제석산에는 왕건과 관련된 설화가 있다. 936년(태조 19)에 왕건이 군대를 거느리고 이곳에서 후백제 견훤의 아들인 신검을 크게 무찌른 뒤, 기념으로 주석(朱錫)으로 만든 쇠말[鉄馬] 2필을 제석산 정상에 안치하였다. 그러나 1915년 일제강점기 때 일본 사람들이 그 쇠말을 가져갔다고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