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0061
한자 巢鶴山
영어음역 Sohaksan
영어의미역 Sohak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우곡면 대곡리|경상남도 합천군 덕곡면 포두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489.1m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우곡면 대곡리와 경상남도 합천군 덕곡면 포두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옛날 고령군 우곡면 도진리에 살던 학암공이라 불리던 이가 뒷산에 조상을 모셨다. 선산을 잘 모셔서인지 우곡면 도진리에는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다. 이러한 소문이 나자 한 고관이 자기의 영향력을 행사하여 이들의 묘소를 빼앗으려 하였다. 풍수지리를 잘 아는 지관을 매수하여 “이 산에 묘를 계속 쓰게 되면 역적이 탄생한다”고 속이고 산을 빼앗아 자기 조상의 묘를 쓰기 위해 비석을 파내는데, 그 순간 비석 밑에서 학 세 마리가 하늘로 날아가 버렸다.

그 중 가장 작은 한 마리가 우곡면 대곡리 뒷산으로 날아왔다고 하여 소학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묘소를 빼앗으려던 고관은 학이 날아간 곳을 찾아 묘를 썼는데 그 후손들은 모두 망해 버렸다고 한다. 현재 소학산 정상 옆에 이름 없는 큰 무덤이 있는데, 누구의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자연환경]

소학산의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경상계 낙동통 낙동층이다. 이 지층은 경상계의 최하부 지층으로 주로 암회색의 이암·사암·셰일·갈색의 역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 선상지, 하상, 범람원 기원의 육성퇴적층이 고결 작용을 받아 형성된 지층으로 역암이 대부분이며, 침식에 강하여 경상계 퇴적암 분포 지역 중에서는 비교적 높은 산지를 이루는 특징을 보인다.

소학산 주변에 있는 노구산[324.7m]이나 범산[296.2m]보다 산세가 비교적 험하고 높다. 소학산의 북서쪽은 노구산이 위치하며 북쪽에는 범산이 있다. 소학산의 북쪽 사면은 회천으로 유입되는 작은 개천들의 발원지로, 소학산-노구산-범산을 연결하는 능선은 회천으로 합류하는 하천의 분수계이다. 고령군 대가야읍 사전리와 우곡면 대곡리에는 각각 사전지와 대곡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이 저수지들은 인근 마을의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현황]

높이는 489.1m이다. 소학산에는 소학산성(巣鶴山城)이 축조되어 있는데, 이 산성은 고령 지역의 방어를 위해 쌓은 것이다. 소학산은 주변 산지들과 연계하여 지릿재-기미재-유령천-노구산-소학산을 잇는 등산로가 발달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