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1551
한자 高靈文學
영어음역 Goryeongmunhak
영어의미역 Goryeong Literature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효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예지
판형 신국판
창간연도/일시 1996년연표보기
총호수 제13집
발행처 한국문인협회 고령지부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한국문인협회 고령지부에서 발간하는 문예지.

[개설]

『고령문학』은 고령 지역 출신 문인들의 문학 작품과 한국문인협회 고령지부 활동 등을 소개하고 있다.

[창간경위]

1996년 고령 지역 문인들은 ‘참꽃 글 모임’을 결성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와 지역사회의 문화 활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문집 『참꽃』을 간행하게 되었다. 잡지 형식의 『참꽃』은 그 후 제호를 바꾸어 『고령문학』이 탄생되었으며, 왕성한 작품 활동으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형태]

크기는 신국판[가로 152㎜, 세로 225㎜]이다. 약 250쪽 내외이다.

[구성/내용]

『고령문학』은 출향 문인 작품과 고령 지역에 거주하는 문인들의 작품을 싣고 있다. 시, 시조, 수필, 논단 등 한국문인협회 고령지부 회원들의 다양한 작품을 싣고 있으며, 정관, 연혁 및 문학 활동 현황, 고령문학상 시상식 요강, 회원 주소록 등을 함께 싣고 있다. 2009년에 발행된 제13집에는 출향 문인 작품으로 문무학, 서정은, 송진환의 시와 곽흥렬, 김형규의 수필이 실려 있다. 회원 작품으로는 시와 시조 103편과 수필 11편, 논단 1편이 있다.

[변천과 현황]

『고령문학』은 3집까지 발간된 『참꽃』의 제호를 변경하여 2000년 제4집부터 쓰인 제호이다. 이듬해인 2001년 7월 한국문인협회 고령지부가 출범하면서 고령문학협회의 기관지로 발행되고 있다. 2009년 제13집이 발행되었다.

[의의와 평가]

『고령문학』은 고령 출신으로 고령을 떠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출향 작가와 현재 고령에 머물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발표함으로써 고령 문학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역 출신 작가들의 우수한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지역 문화 예술의 저변 확대는 물론 주민들의 정서 함양에도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