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우리고장 일제36년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1534
한자 -日帝-年史
영어의미역 36 Years under Japanese Colonial Rule in Gimje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승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향토문화자료집
간행자 김제문화원
저술연도/일시 2004년연표보기
권수 1권
표제 우리고장 일제36년사
간행처 김제문화원 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지정되지 않음
문화재 지정일 지정되지 않음

[정의]

전라북도 김제 지역의 항일 의병에 관한 자료를 모은 책.

[편찬/발간 경위]

『우리고장 일제36년사』는 김제 지역의 항일 의병 관련 향토사 서적으로, 2004년 김제문화원에서 간행하였다.

[서지적 상황]

『우리고장 일제36년사』는 단행본 1권으로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내용]

『우리고장 일제36년사』는 김제의 연혁과 행정구역을 비롯하여 제1장 역사적 배경, 제2장 왜구의 침략사, 제3장 조선조 때의 왜구 침략, 제4장 임진왜란과 김제, 제5장 임진·정유란에 비친 관과 민, 제6장 조선말의 군제, 제7장 지역별 의병활동, 제8장 일제강점기, 제9장 일제강점기의 농경, 제10장 우리고장의 독립유공자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역사적 배경에는 김제의 행정구역과 지명의 변천, 벼골지방의 연혁, 방면연혁을 수록하였고, 제2장 왜구의 침략사에서는 고려시대의 피침사, 왜구의 침략, 전라북도의 왜구 침입, 전라북도 지역 2대 승전인 진포대첩과 황산대첩을 서술하였다. 제3장 조선조 때의 왜구 침략에서는 조선 초기 왜구 침략과 선조국난의 징후에 대하여, 제4장 임진왜란과 김제에서는 임진왜란 초기의 호남 정세와 웅치와 이치 전투, 호남의병의 활동, 임진왜란과 금산사, 정유재란과 금구전투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제5장 임진·정유란에 비친 관과 민에서는 관군의 허약과 의병 창의, 호남의병의 용전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고, 제6장 조선말의 군제에는 허술했던 국방, 전라도의 군사시설, 정묘·병자란과 전라북도, 호남의 역할, 임술농민봉기와 금구, 동학농민혁명과 김제, 최후의 원평싸움을 기록하고 있다.

제7장 지역별 의병활동에서는 을미정변과 의병항쟁, 을사조약과 의병 항쟁, 한국군의 해산과 의병 봉기, 정미조약과 한국군대의 해산, 의병들의 독립을 위한 전투, 한말의 의병항쟁과 김제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8장 일제강점기에서는 일제 치하 3·1운동과 김제의 항일학생운동 등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제9장 일제강점기의 농경에서는 일제강점기의 농장[광업·금광산지], 이민촌의 잔악상[군산항, 화폐 개혁, 동양척식회사, 토지조사국, 운암저수지 기공], 광활농장[이민심사, 헌곡답, 농민시위, 공출 시작, 양석, 고깔봉에 화랑회의 의거, 처녀도 공출, 징병제 실시, 조선말 사용 금지, 각종 민속놀이 금지, 입석 줄다리기 금지, 음력설 금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우리고장의 독립유공자 활동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우리고장 일제36년사』는 김제 지역이 임진왜란 때나 일제강점기에 항일 의병 및 독립운동의 중심지였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편찬된 서적으로, 김제시의 문화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가치 있는 향토사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