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1079
한자 防潮堤
영어의미역 Tide Embankment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상민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에서 밀려드는 조수(潮水)의 해를 막기 위해 만든 제방.

[개설]

방조제는 해면 간척지에서 바다로부터 농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쌓는데 간척 전공사비의 50~70%를 차지하며 간척지의 생명선이 된다. 축제선(築堤線)은 지반의 고저 및 양부(良否)·조위(潮位)·풍향·인접지의 배수 계통 등을 고려하여 단위 면적당의 제방 연장이 최소로 되도록 선정한다.

방조제의 구조는 지반의 상태, 간척 규모, 바람·조류·축제 재료·시공법 등에 따라 다르나, 한국에서 주로 행하는 형태는 다음과 같다. ① 성토(盛土)를 주제체(主堤體)로 하고 앞면을 급경사의 석축(石築)으로 보호한다. ② 성토를 주제체로 하고 앞면을 완만한 경사의 장석 등으로 보호한다. ③ 급경사의 돌쌓기를 주제체로 하고 누수 방지를 위해 배면(背面)에 성토를 한다.

제방의 높이는 그믐의 평균 조위보다 4~5m 높게 하고, 정폭(頂幅)은 최소 1.8m, 보통은 3~4m, 최대 6m로 한다. 제방의 안전성은 기초 지반의 지지력의 크기에 따라 좌우되므로 조사하여 그 시공법을 결정한다. 방조제는 1963년 12월 5일 이전까지 수익자 부담 원칙에 의하여 관리되어 왔으나, 1963년 12월 5일 「방조제관리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 관리와 지방 관리 및 수익자 부담 관리로 구분되어 관리되고 있다.

[현황]

전라북도 김제시에 있는 방조제 수는 화포방조제, 진봉방조제, 광활방조제, 대창방조제, 서포방조제 등 5개이다. 방조제 대부분이 1920년대에 준공되었으며, 1966년 12월 28일 국가 관리의 결정을 받아 한국농어촌공사 동진지사가 관리하고 있다. 화포방조제는 김제시 만경읍 화포리 지선(地先)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6년 준공되었다. 진봉방조제는 김제시 진봉면 고사리 지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4년 준공되었다. 광활방조제김제시 광활면 은파리·옥포리·창제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4년 준공되었다. 대창방조제는 김제시 죽산면 대창리 지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7년 준공되었다. 서포방조제는 김제시 죽산면 서포리 지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1929년에 준공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