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648
한자 金魯洙
영어공식명칭 Gim Nosu
이칭/별칭 광언(光彦),경암(敬庵)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류호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878년연표보기 - 김노수 출생
몰년 시기/일시 1956년연표보기 - 김노수 사망
출생지 김노수 출생지 -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필암리
거주|이주지 김노수 이주지 -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
거주|이주지 김노수 이주지 -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지도보기
성격 학자|역사학자
성별
본관 울산(蔚山)

[정의]

일제 강점기 부안에서 활동한 한학자이자 역사학자.

[가계]

김노수(金魯洙)[1878~1956]의 본관은 울산(蔚山)이며, 자는 광언(光彦), 호는 경암(敬庵)이다.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김갑중(金甲中)이다.

[활동 사항]

김노수는 1878년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필암리에서 태어났다. 세 살 때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으로 이사하였고, 만년에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로 옮겨 살았다. 연재(淵齋) 송병선(宋秉璿)의 문인이다. 경성제국대학 도서관에서 한국사를 연구하여 『조선사(朝鮮史)』를 간행하였다. 그러나 주된 관심사는 성리학에 있었다. 특히 선조(先祖)인 김인후의 문집을 정리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 기존의 『하서전집(河西全集)』에서 누락된 원고들을 수집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문집 가운데에서 일일이 찾아서 1916년에 『하서선생속집(河西先生續集)』으로 간행하였고, 1938년에 이 속편을 증보하여 중편(重編)하였다. 김노수는 또 『하서선생언행록(河西先生言行錄)』을 간행하였다. 이재(頤齋) 황윤석(黃胤錫)의 연보를 정리하기도 하였는데, 『이재유고(頤齋遺藁)』의 속집 권14에 실려 있다.

[학문과 저술]

저서로는 『경암집(敬庵集)』[13권], 『경암사고(敬庵私稿)』[4권] 등의 문집과 『경암야언록(敬庵野言錄)』[5권] 등이 있으며, 『조선사(朝鮮史)』[17권], 『한감강목(韓鑑綱目)』[2권], 『담옹풍아(湛翁風雅)』[1책], 『오현요어(五賢要語)·삼선생요어(三先生要語)』[1책], 『학성세적(鶴城世蹟)』[1책], 『필암서원지(筆巖書院誌)』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