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230
한자 常綠海水浴場
영어공식명칭 Sangnok Beach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3210-16[도청리 57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상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1988년 7월연표보기 - 상록 해수욕장 개장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0년 6월 - 상록 해수욕장 민간 업체 관리로 전환
현 소재지 상록 해수욕장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3210-16[도청리 577]지도보기
성격 해수욕장
면적 약 500m[길이]
전화 063-583-7866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에 있는 해수욕장.

[건립 경위]

상록 해수욕장은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공무원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휴양지로 선정·개발·운영하기 위해 조성하였다.

[변천]

상록 해수욕장은 1988년 7월에 개장하여, 공무원 및 공무원 가족들만을 대상으로 운영되었다. 이후 2010년 6월부터 민간 관광·레저 관련 업체가 인수하여 운영·관리하고 있다. 민간 업체의 운영 관리로 전환되면서 정비나 보강 사업이 이루어져 해수욕장 내 담수 풀장, 식당, 샤워장 등의 시설이 추가되었다. 현재는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

[구성]

변산반도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국도 30호선과 인접해 있으며, 변산반도 사투봉[162m]에서 직선거리로 동남쪽 약 1㎞ 지점에 있다. 백사장 길이는 약 500m이고, 해수욕장 내에 방갈로, 캠프장, 샤워장, 구기 종목 연습장, 취사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인근에는 농협 변산 연수원을 비롯하여 펜션, 리조트 등 다양한 숙박 시설이 밀집해 있다.

해수욕장에서 바다를 바라볼 때 우측에는 궁항이 있고, 좌측에는 상록 선착장이 있다. 내륙 쪽으로는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촬영지로 알려진 전라좌수영 세트장이 있고, 인접한 국도 30호선을 따라 북쪽으로 가면 부안 영상 테마파크금구원 야외 조각 미술관이 있다. 해안가 방향으로 북쪽에는 격포 해수욕장, 고사포 해수욕장, 변산 해수욕장이 있고, 남쪽으로는 모항 해수욕장이 있다.

[현황]

상록 해수욕장은 당초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해수욕장이었으나, 현재는 민영화되어 이용료가 있다. 청렴한 공무원, 선정(善政) 공무원을 상징하는 상록수를 해수욕장 이름에 사용하였다. 서해안과 변산반도의 다른 해수욕장과 마찬가지로, 상록 해수욕장은 얕은 수심과 맑은 물, 깨끗한 모래사장과 소나무로 조성된 방풍림 등 해수욕장으로서 알맞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백사장 따라 좌측으로 가다 보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해안 경계 초소 흔적이 남아 있는 자연 지형이 있다. 해안가에서 바다를 향해 뻗어 있는 형태로, 공원이나 바다 전망대로서 좋은 환경을 갖고 있어 아름다운 일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상록 해수욕장부안 변산 마실길 해안 8코스 중 4코스 구역[격포항-궁항-솔섬]에 있다. 격포항을 시작으로 전라좌수영 세트장궁항을 지나 농협 변산 수련원에 도달하면 상록 해수욕장이 보인다. 상록 해수욕장은 약 5㎞에 달하는 4코스 마실길의 중간 지점에 있어, 격포항이나 솔섬 방향으로 왕복 트레킹을 하기 좋은 위치이다.

해변을 바로 앞에 두고 소나무 숲이 조성되어 있으며, 텐트와 평상 등을 설치·이용할 수 있다. 숙박을 위한 방갈로와 취사장, 샤워장 등의 시설도 갖추고 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농협 변산 수련원이 있고, 민박과 펜션 등 일반인들을 위한 숙박 시설도 조성되어 있다. 인근 두포마을 주민들은 사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상록 해수욕장두포 해변 일원에 대한 자발적인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며, 변산반도의 관광 자원 가꾸기에 힘쓰고 있다.

[참고문헌]
  • 부안군청(https://www.buan.go.kr)
  •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