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048
한자 鰕-
영어공식명칭 Haseomgaetbeol Mudflat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마포리|운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허철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하섬 갯벌 - 전라북도 부안군
해당 지역 소재지 하섬 갯벌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마포리|운산리지도보기
성격 갯벌
길이 4㎞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마포리 하섬 앞 갯벌.

[개설]

하섬[蝦島]부안군 변산면 마포리 해안에서 약 1㎞, 고사포 해수욕장에서 약 2㎞ 지점에 위치한 섬이다. 11만 4000㎡ 정도의 작은 섬이지만, 200여 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섬 중앙에는 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는 깊이 약 60m의 석간수가 있다.

[명칭 유래]

하섬은 새우 모양의 섬이라 하여 새우 하(鰕) 자를 넣어 지은 이름이다.

[자연환경]

부안군 변산면 마포리 북서쪽에 위치한 하섬을 중심으로 마포리 유동마을 해안에서 고사포 해수욕장 서쪽 운산리 성천에 이르는 약 4㎞의 해안이 하섬 갯벌로 통칭되고 있다. 하섬 갯벌은 부안의 갯벌 중에서 갯살림이 가장 풍성한 곳이다. 사리 때가 되면 약 두 시간 정도 잠깐 바닷길이 열려 걸어서 섬에 들어갈 수 있다. 하섬 주변은 해안의 바위 지대, 바위 지대를 벗어나 하조대까지는 모래펄 갯벌, 하조대에서 하섬으로 이어지는 칫등 주변은 자갈과 모래가 섞인 혼합 갯벌, 하섬과 진여[긴여] 주변은 조수 웅덩이가 발달한 암반 지대의 갯벌 스펙트럼이 펼쳐지는 곳으로 종 다양성이 풍부하다.

모래펄 갯벌에는 개량조개[현지어로 해방조개], 맛조개, 돼지가리맛 등이, 혼합 갯벌에는 개조개, 바지락 등이 서식하며 특히 바지락은 사리 때 드러나는 칫등 주변에 많은 양이 묻혀 있다. 이러한 갯벌 생물들 중에 똘장게[현지어로 무늬발게, 풀게, 납작게 등의 통칭], 지충이, 불등풀가사리, 바지락 등은 이 지역 주민들의 밥상에 자주 오르는 갯살림의 주재료이며 지충이, 꼬시래기, 개량조개 등은 보릿고개를 넘던 시절에 훌륭한 구황식이 되어 주었다.

하섬 주변은 천혜의 어살 목이기도 하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이곳에는 어살이 두 곳 있었으며 하섬에 있는 어살을 ‘안살’, 하섬 앞 삼발리 갯벌에 있는 어살을 ‘바깥살’이라 불렀다. 그리고 유동마을 앞 해안 바위 지대에는 어살의 원조 격인 독살[石箭, 石簾]이 있었다. 독살은 대나무나 싸리나무 대신 돌로 담을 쌓는다는 점이 다를 뿐 어살의 원리와 같다. 그 당시 어살에 많이 걸린 어류는 조기, 부시리, 농어, 숭어, 갈치, 삼치, 병어, 전어 등이었는데 지금의 해양 생태 환경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어종이다.

[해방조개]

개량조개[Mactra chinensis Philippi, 개량조개과]를 부안에서는 해방조개라 부른다. 해방되던 해, 허기진 배를 움켜쥐고 보릿고개를 넘어야 할 판국인데 설상가상으로 부안에 흉년이 들었다. 그런데 다행히도 갯벌에 조개가 섰다. 그해 이 조개로 굶주림을 면하였다고 하여 해방조개라고 부른다.

개량조개는 우리나라 서남해안 모래펄 갯벌 조간대(潮間帶)에서부터 수심 10m 전후의 조하대(潮下帶)에 분포하는데, 주로 물이 맑은 해역의 고운 모래펄 갯벌에 비교적 얕게 파고들어 서식한다. 부안의 경우 하섬 갯벌고사포 해수욕장 모래펄 갯벌 전 조간대에 걸쳐 서식하고 서식 밀도가 매우 높으며, 여러 해 거리로 서는 것이 개량조개의 생태적 특징이다. 크기는 높이 5㎝ 정도, 길이 6.5㎝ 정도이며, 비교적 얇은 황갈색의 껍데기에는 성장선이 가늘게 나 있고, 살은 누런색을 띤다.

[하섬 갯벌의 주요 갯벌 생물]

바지락·개량조개·떡조개·키조개·지중해담치·복털조개·개조개·갈색이랑조개·피조개·민들조개·살조개[현지어로 보디조개]·가리비·돼지가리맛·맛조개·태생굴·잠쟁이가 있다. 큰구슬우렁이·서해비단고둥·왕좁쌀무늬고둥·주름송곳고둥·댕가리·갯고둥·민챙이·팽이고둥·대수리·맵싸리·피뿔고둥·눈알고둥·총알고둥·갈고둥·개울타리고둥·고랑딱개비·애기삿갓고둥·테두리고둥·군부가 있다. 옴조개치레·길게·그물무늬금게·범게·눈콩게·엽낭게·달랑게·무늬발게·풀게·납작게·자게·부채게·뿔물맞이게·꽃게·민꽃게·긴발가락참집게·도둑게·갯가재·쏙·쏙붙이·홈발딱총새우·갯강구가 있다. 따개비·조무래기따개비·붉은따개비, 완족류인 개맛·세로줄조개사돈가 있다. 별불가사리·검은띠불가사리·아무르불가사리·거미불가사리가 있다. 성게·염통성게, 가시닻해삼, 해변말미잘·담황줄말미잘·풀꽃색말미잘·보름달물해파리·바다선인장이 있다. 두토막눈썹참갯지렁이·흰이빨참갯지렁이·털보집갯지렁이·관절석회관갯지렁이, 개불·낙지, 돌김·지충이·톳·청각·파래·작은구슬산호말·비단풀·애기가시덤불·꼬시래기·불등풀가사리[현지어로 세모]·우뭇가사리가 있다.

[현황]

하섬 갯벌 주변에는 청동기 시대에서 원삼국~삼국 시대에 이르는 동안에 쌓인 조개무지[마포리 패총]가 있고, 전라북도 유형 문화재 제58호 수성당(水城堂)과 사적 제541호 부안 죽막동 유적(扶安竹幕洞遺蹟) 등의 해양 문화 유적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