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602
한자 論山遯巖書院凝道堂
영어의미역 Eungdodang Hall of Donam Seowon
이칭/별칭 돈암서원 응도당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임리 74[임3길 26-14]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이해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8년 7월 10일연표보기 - 논산 돈암서원 응도당 보물 제1569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논산 돈암서원 응도당 보물 재지정
성격 강당
건립시기/일시 1634년연표보기
정면칸수 5칸
측면칸수 3칸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임리 74[임3길 26-14]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임리 돈암서원에 있는 조선 중기에 건립된 강당.

[개설]

돈암서원의 강당 건물로 1634년 서원 창건시 건축하였고 강학 공간으로 사용 및 호서 사림의 활동 거점으로 이용되었다. 강당이 사당 방향과 직각으로 배치되는 예는 그리 흔하지 않으나, 논산 돈암서원 응도당은 강학 공간에서 앞면에 직각 방향으로 틀어져 배치되어 있다.

[위치]

연산면소재지인 청동리연산역 남쪽 국도 1호선을 따라 서쪽으로 2.3㎞를 가면 도로 남쪽에 논산 돈암서원 입구가 있다. 논산 돈암서원 응도당은 논산 돈암서원 내 남쪽에 자리하고 있다.

[변천]

논산 돈암서원 응도당은 본래 인조 대에 건축되었으며 몇 차례 중수·보수가 있었을 것이나, 기록이 불명확하고 원래는 숨말이라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가 1880년 수해로 현재의 위치로 이건되었다.

[형태]

건물의 조성은 낮은 평지를 정지하여 기단을 꾸미고 있다. 기단은 비교적 정교하게 다듬은 화강석인데, 정면의 경우 1단의 초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뒷면은 2단으로 되어 있다. 기둥머리의 구조는 사당과 같은 형식이다. 즉 창방을 끼우고 주두를 올린 다음 첨차를 짜고 장여와 굴도리를 얹었다.

서원 성격 중 강당으로는 보기 드물게 큰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옛 제도를 따르고 있는 건물로, 현존하는 건물 역시 그러한 특징이 잘 남아 있다는 점이 인정되어 보물로 지정되었다.

[현황]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내부에는 마루를 깔았다. 뒷면 양 측면에는 문을 달아 마루방을 꾸몄고, 남측에 2칸, 북측에 1칸을 두었다. 2고주 5량가 구조에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측면에는 풍판을 달았고, 풍판 아래에는 눈썹지붕을 퇴칸처럼 달았다.

[의의와 평가]

논산 돈암서원은 17세기 호서의 수원(首院)으로 지목된 대표적인 서원으로 제향 인물의 면면이나 사회·정치적 위세가 매우 컸던 곳이다. 이중 강학과 활동 공간이었던 응도당의 가치는 더욱 크며, 건축물로서도 규모나 구조, 세부 기법 등이 특이하여 2008년 7월 10일 보물 제1569호로 지정되었다.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보물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