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놀뫼공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554
한자 -公所
영어의미역 Nolmoe Mission Chapel
분야 종교/기독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부창동 1
시대 근대/근대
집필자 이순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공소
설립연도/일시 1907년연표보기
해체연도/일시 1921년연표보기
설립자 박준호

[정의]

근대 충청남도 논산시 부창동에 있었던 천주교 공소.

[개설]

공소는 천주교 교회 중 본당보다 작은 단위의 기초 교회를 말하며, 신부가 상주하지 않고 연2회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성사를 집행하는 곳이다. 한국에서는 천주교 전파 초기부터 박해로 인해 깊은 산속이나 왕래가 드문 외진 곳에 교우촌이 형성되면서 공소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충청남도 논산 지역에도 1883년부터 강경을 비롯하여 삼산리, 방고개, 갈매울, 곰밭, 새룰, 하리, 움뜸, 석교동, 양촌, 가지매, 세목(쇠목), 종두목, 댓뜰, 독각골, 돌분이, 두강리, 다뫼, 볼뫼, 잣티, 등리, 성티 등에 공소가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1907년에 설립된 놀뫼공소는 충청남도 논산 지역 천주교 교회의 모본당인 논산 부창동 성당의 모태가 되었던 공소이다.

[변천]

1907년 되재본당 소속 태극 계명학교의 교사였던 박준호가 누이의 혼배 문제로 전라북도 화산(나바위)본당의 베르모렐 신부의 방문을 청하자 베르모렐 신부가 공소 설립을 제안하여 놀뫼 공소가 설립되었다. 1921년 전라북도 화산(나바위)본당에서 논산본당이 분리 독립할 당시 그 모태가 되었으며, 현재의 논산 부창동 성당으로 이어져 온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놀뫼공소는 현재 사라지고 없지만 논산본당의 모태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