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459
한자 論山新基里支石墓
영어의미역 Nonsan Singi-ri Dolmen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신기리 340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이현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인돌
양식 남방식|북방식
건립시기/연도 청동기시대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신기리 340 괸돌마을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8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7월 19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양촌면 신기리에 있는 청동기시대 무덤.

[위치]

논산 신기리 지석묘는 논산과 완주를 연결하는 지방도 697호선 서쪽에 있는 신기리 괸돌마을에 있다. 고인돌의 동북쪽 앞으로 장선천이 남에서 북으로 흐르며, 서남쪽에는 높은 산이 남북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다. 즉 주변이 산지로 둘러싸여 있는 하천 변의 충적지에 고인돌이 자리 잡고 있다.

[발굴조사경위 및 결과]

논산 신기리 지석묘에 대한 조사는 1965년 2기의 고인돌이 조사·보고된 후 지표 조사를 통하여 유적의 존재를 확인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왔다. 지표상에서 확인된 고인돌은 20여 기로 전하나 현재 약 15기의 고인돌이 관리·보존되고 있다. 출토 유물은 구체적으로 전하지 않는다.

[형태]

1965년 조사 당시 남방식(바둑판식) 고인돌의 형태로 보고되었으나 이후 조사에 의하여 남방식과 북방식(탁자식) 고인돌이 함께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현재 관리되고 있는 약 15기의 고인돌은 대부분 남방식으로 덮개돌이 큰 것은 길이 3m, 너비 1.5m이고 작은 것은 1.5m 안팎이다.

[의의와 평가]

대단위의 청동기시대 고인돌군이다. 남한 지역에서 많은 고인돌이 조사되었으나 논산 신기리 지석묘처럼 내륙 지역에 있는 예가 많지 않다. 논산 지역에서 출토된 청동기 유물과 더불어 청동기시대 논산 지역의 생활상과 문화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1985년 7월 19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8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