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2615
한자 徐益廟庭碑
영어의미역 Shrine Monument of Seo Ik
이칭/별칭 만죽 서선생 묘정비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육곡리 394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현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묘정비
건립시기/일시 1867년연표보기
관련인물 송래희|이호준|서문록
재질 대리석
높이 161㎝
너비 62㎝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육곡리 394 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가야곡면 육곡리 행림서원에 있는 조선 중기 서익(徐益, 1542~1587)의 묘정비.

[건립경위]

서익의 묘정비는 서익선생의 인품과 학문적 소양을 높이 추모하기 위해 세운 것으로 1867년(고종 4)에 건립되었다. 가야곡면 육곡리 덕은골은 부여서씨의 집성촌이다. 덕은골은 백제 때 은진현 바깥을 다스리는 큰 고을이었는데, 부여서씨의 경우 이때부터 궁중을 드나드는 권위 있는 성씨였다. 부여서씨가 덕은골에 들어오게 된 시기는 백제 말엽으로 백제의 국운이 기울자 이 고을에 정착하여 살게 되었다.

[위치]

논산에서 국도 1호선을 타고 전주 연무 방향으로 약 6㎞ 정도 가다 보면 동산사거리가 나온다. 여기에서 좌회전하여 지방도 68호선을 타고 논산IC 방면으로 약 2.5㎞를 가면 논산IC 사거리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좌회전하여 약 3㎞ 정도 가다 보면 육곡리가 나온다. 묘정비는 행림서원 내부에 있는데, 행림서원육곡리의 여술마을 안에 위치해 있다.

[형태]

묘정비는 서익의 후손 서문록이 1867년 묘정에 비를 세움에 묘정비라 하였다. 대리석의 비신에 팔작지붕 모양의 지붕돌[가첨석]을 얹었다. 여기에 농대석을 갖추고 있는 형태이다.

[금석문]

비의 앞면에는 ‘만죽서선생묘정비(萬竹徐先生廟庭碑)’라고 새겨져 있으며, 비문은 송래희가 지었고, 글씨는 이호준이 썼다.

[현황]

묘정비는 후손들에 의해 행림서원과 더불어 관리되고 있다. 뒷면의 음기에서 몇몇 글자가 마모되어 보이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상태가 양호하다.

[의의와 평가]

묘정비는 행림서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부여서씨들의 집성촌인 육곡리에서 서씨들의 위상을 알 수 있는 자료이기도 하다. 또한 묘정비에는 그가 역임했던 관직과 성품이 잘 나타나 있어 서익의 품행을 알 수 있으며 묘비의 형식과 비문의 양식이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