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000652
한자 閔致庠善政碑
영어의미역 Monument of Min Chisang's Good Governing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읍내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해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선정비
양식 방형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높이 111㎝
너비 47㎝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읍내리 지도보기
소유자 논산시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읍내리에 있는 조선 후기 공충도관찰사를 지낸 민치상의 선정비.

[개설]

민치상(1825~1888)은 1867년 공충도관찰사가 되었으며, 뒤이어 1870년 11월까지 공충감사(公忠監司)를 잉임(仍任)한 기록이 있다. 민치상 선정비가 신미년에 건립되었으므로 민치상의 재임 시기와 신미년을 대조하면 1871년(고종 8)을 선정비의 건립 연대로 짐작할 수 있다.

[위치]

논산시에서 공주 방향으로 국도 23호선을 타고 약 10.2㎞ 가다 보면 하도교차로가 나온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0.19㎞ 가다가 우회전하여 오른쪽 방향으로 약 2㎞ 직진하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상월 방면으로 우회전하여 가다 보면 노성면사무소가 보인다. 민치상 선정비는 노성면사무소 근처에 있는 노성교회 아래 노성면 번영회관 앞에 북동향으로 서 있다.

[형태]

비석은 방형으로 높이 111㎝, 너비 47㎝, 두께 19㎝이다.

[금석문]

비의 앞면에는 ‘관찰사민공치상선정비(觀察使閔公致庠善政碑)’라고 쓰여 있다.

[현황]

시멘트 바닥에 비석을 일렬로 고정시켜 놓았기 때문에 아랫부분의 글자는 잘 보이지 않는다. 민치상 선정비는 공주 공산성 서문루 입구 비석거리에도 한 기가 더 있다.

[의의와 평가]

민치상 선정비민치상의 행적을 알 수 있는 비로, 노성 지역에서 선정을 베풀었던 공적이 잘 나타나 있다. 노성 지역에서 현감을 역임하고 불망비나 선정비, 사적비, 공적비가 세워진 비는 현재 7기 정도가 남아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